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

탈내연기관시대, 현대자동차의 질주

by 엉뚱작가 2021. 4. 28.
반응형

* 본 포스팅은 2020.12.10 작성된 것으로, 블로그 이전에 따라 재포스팅한 것입니다.


1. 배경

 

현대자동차 주가 이야기를 하기 전에 삼성전자와 LG전자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과거 아날로그 전자제품 시절에 일본기업 SONY, PANASONIC 등에 밀려

항상 이류 제품으로 분류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자제품의 플랫폼과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삼성과 LG가 

초일류기업이었던 일본의 전자제품 회사들을 따돌리고 초일류 기업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현상이 자동차에서도 벌어질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자동차 1천만대 가까이 생산, 판매하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 보다도 100만대를 생산, 판매하지 

못하는 테슬라가 자동차회사중 시가총액 최고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패러다임, 플랫폼의 변화때문입니다. 디젤, 가솔린을 사용하는 내연기관에서 전기와 모터,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전기차가 미래 자동차 시장의 대세라고 생각되며 실제로 그렇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치가 테슬라 주가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겠지요.

 

물론 현대자동차 등 전기차로 빠르게 변화하거나 전기차와 관련된 회사들도 

많은 조명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 현대차의 능력 (전기차, 수소전기차 및 자율주행 기술력)

 

 가. 충전기술

 

 전기차 배터리 용량이 늘어나면 충전시간 또한 길어짐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전기차 사용의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현재 개발중인 800V 전용 급속충전 시스템 개발을 통해 전기차 충전에 대한 불편을 혁신적인

기술로 해결할 계획입니다. 800V 전용 급속충전 시스템은 3분대의 충전시간으로 100km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은 배터리 에너지 밀도 향상 및 고전압 시스템 기술 개선 등 관련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현대차 그룹


나. 전기차 플랫폼

 

전기차 플랫폼 E-GMP에는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기본으로 탑재한다고 합니다.

18분 이내에 80% 충전이 가능하며, 1회 충전시 최대 500km, 5분 충전시 10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800V 고전압 충전시스템은 기존에 가장 보급률이 높은 400V 충전 인프라와도 호환되는 '멀티 급속충전

시스템' 기술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출처 현대차 그룹

2020.12.2 현대자동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을 공개했습니다.

 

아이오닉, 코나 EV, 니로 EV 등 지금까지 현대차가 만든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내연기관 플랫폼으로 완전한 전기차를 완성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파생 전기차와는 다르게 완전 전기차를 베이스로 하기에, 배터리가 바닥에 낮게 깔리고

앞뒤 오버행이 줄며 실내가 넓어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바닥에 배터리를 배치하는 것은 테슬라가 먼저 시작했던 것인데 이제는 모든 자동차회사가 채택하는 듯 합니다.

앞으로 현대차는 E-GMP를 기반으로 현대차는 다양한 전기차를 출시할 것입니다.


다. 모터, 배터리 등 신규 PE 시스템

 

E-GMP에는 새롭게 개발된 모터와 감속기, 전력변환을 위한 인버터와 배터리 등의 신규 PE 시스템이 탑재된다고 하네요.

우선 모터, 감속기, 인버터를 일체화하고 모터의 최고 속도를 기존 대비 30~70% 높이고

감속비를 33% 높여 모터 사이즈를 줄이고 경량화를 통한 효율 개선도 실현했다고 합니다.

 

라. 세계최고의 수소전기차 기술력

출처 현대차 그룹

수소전기차 원리

 

출처 현대차

 

넥쏘 수소전기차, 세계 최고 수소전기차 (2018)

 

  • 시스템 효율 60% 달성, 차량 출력 20% 향상
  • 내연기관차 동등 내구 성능 확보(10년 16km)
  • 막전극, 금속분리판 기술 내재화
  • 수소저장 기술 향상으로 적재 공간 최대화

현대자동차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성공한 이후 수소전기차의 대중화에 전력투구하고

있습니다. 2017.3 제네바 모터쇼에서 수소전기차 콘셉트카를 선보였고 이후 차세대 수소전기차와 수소 사회의

일상을 엿보게 할 수소 전기하우소도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작은 물방울로 시작된 수소전기차 프로젝트가 이제 새로운 시대의 거대한 물결이 되어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소전기차는 현대자동차그룹과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를 양산하고 상용화한 것은 도요타와 현대차가 유일하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 자율주행

 

전기차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미래에는 자율주행도 매우 중요하죠.

현대자동차그룹은 오는 2021년까지 스마트시티 안에서의 4단계 수준 도심형 자율주행 시스템 상용화를

2030년까지는 완전 자율주행기술을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현재는 2단계 또는 2.5단계 정도 되네요. 

테슬라가 3, 4단계인거 같네요. 완전 자동화까지는 기술력이 완벽하더라도 법적인 문제 등도 해결해야

가능할테니 아직은 갈야할 길이 먼거 같아요.

출처 현대차

현대자동차는 이미 2018년 넥쏘를 통해 4단계 수준의 자율운전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출처 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수소전기차 및 미래자동차의 핵심인 자율운전 등 핵심분야에서 기술력은

이미 세계최고의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폭스바겐, 도요타 및 테슬라 등 여타 자동차회사들과

견주어도 충분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 현대자동차 주가

 

가. 코로나 이전 주가 비교

 

2012년 5월 현대자동차 주가는 27만원대였습니다. 지속 하락을 거듭하여 2020년 3월에는 65,000원대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코스피가 2700을 넘었는데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는 코로나 이전 수준인 15~16원대 보다 약 20% 상승하였습니다. 코스피 상승률이 30% (2000에서 2700으로 가정시)가 넘는다는 점에서 아직 기존 코로나 이전

수준까지 주가를 회복하지 않았다고 판단됩니다.

최고가 보다 낮은 25만원을 적정주가로 판단할 경우 아직 30% 정도의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나. 기업실적과 주가

 

현대자동차의 매출액은 2017년 약 963천억원, 2018년 약 968천억원, 2019년 1,050천억원 등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0년 매출액은 코로나로 인해 감속할 것으로 보이나 2021년에는 상승하여 예전수준으로 

회복할 것입니다.

 

중국에서는 고전중이나, 제네시스라는 고급브랜드가 미국과 국내에서 안착하고 있고

인도 및 동남아 시장에서도 현대차가 지속 시장점유율을 확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제네시스 판매 비중이 역대 최대치"라고 밝혔습니다.

제네시스 글로벌 판매 비중은 지난해 2분기 2.4%에서 올해 2분기 5.4%로 2.0포인트 증가했다.

국내시장 판매 비중 역시 지난해 2분기 8.3%에서 올해 2분기 16.2%로 7.9% 늘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현대차는 팰리세이드를 5,069대 팔았고 제네시스는 G80 6,040대를 포함해

총 1만 291대 판매했다. 각각 2배에서 3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2021년 현대차는 전기차 플랫폼 E-GMP를 활용하여 아이오닉 시리즈 신형 전기차를 새롭게 출시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플랫폼을 통한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가 될 것이며, 다양한 전자제품과 자율운전

기능이 대거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형 아이오닉 시리즈가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한다면,

현대차는 삼성전자와 LG전자와 같이 패러다임(아날로그에서 디지털)의 변화에서 독일 3사 및

일본 자동차 기업을 뛰어넘는 진정한 승자가 될 것입니다. 끝.


2020.12.10 본 포스팅을 작성후 현대자동차 주식은 2021.1.11 289,000원까지 급등했네요.

다만 그 이후 주가가 조금 내려왔네요.

또한 2021년 1분기에서 매출액은 컨센서스 보다 6.62% 높고

당기순이익은 9.48% 높은 어닝 서프라이즈 달성함에 따라 향후 주가 전망은 밝다.

하지만 최근 기관 및 외국인의 매도세가 보이고 해운 및 바이오 관련주가 다시 대세라는 점에서

저가에 여러번 나눠서 매수하는 전략을 취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부자되세요.

 

반응형